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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 시대에 맞도록 이 시대를 보고 계율을 만들었습니다.”

이 말씀은 대단히 중요하게 유념해야 하는 如來님의 당부입니다.

 

왜? 계(戒)가 지계(持戒) 경계(警戒) 수계(修戒) 행계(行戒)로 구분되어 있는지?

왜? 지계(持戒)에 가장 먼저 살생을 하지 말라고 하는지?

왜? 지계(持戒) 다음으로 경계(警戒)가 나오는지?

왜? 경계(警戒)에 가장 먼저 아부를 경계하라고 하는지?

왜? 수계(修戒)가 모든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인지?

왜? 수계(修戒)에 가장 먼저 명예를 탐하지 말라고 하는지?

왜? 행계(行戒)가 인간 완성을 위한 길인지?

왜? 행계(行戒)에 가장 먼저 충고를 잊지 말라고 하는지?

그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보려 노력하지 않는다면
계(戒)는 유행가 가사처럼 한두 번 읽고 지나치는 사소한 글이 되고 말 것입니다.

 


 

삶의 길. 깨달음의 길.hwp

 

저 안내인의 글을 읽으시기 앞서서 먼저

(戒) 삶의 길. 깨달음의 길. 페이지를 프린트해서

잘 보이는 곳에 두고 보시면서 아래를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如來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장님에게 길을 가르쳐 주지 말라.

 

장님에게 길을 가르치면, 가르친 자 앞에서는 가르친 대로 가는 것 같지만,

가르친 자가 보고 있지 않으면, 가르친 대로 절대로 가지 않는 것이 법칙입니다.

장님은 가르친 자가 가르친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장님은 자기가 맞는다고 생각하는 대로 하는 것법칙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가르친 자가 한 말과 다르거나 자기 생각과 맞지 않으면,

모든 책임을 가르친 자에게 덮어씌우고 꼭 해코지를 하는 것 또한 법칙입니다.

그래서 如來께서는 장님에게 길 찾는 방법몸으로 가리키기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저 안내인‘장님에게 길을 가르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 안내인은 눈뜬 의식 장님에게 길 찾는 방법을 소개할 뿐입니다.

이 시대에서 이런 일을 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고 무모(無謨)(주) 한 짓입니다.

(주) 무모(無謨) : 사려가 깊지 못함. 신중하지 못함.

만약 저 안내인이 소개한 ‘길 찾는 방법’으로 올바른 결과가 없다면,
저 안내인
그 결과로 있게 되는 모든 책임을 결코 회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길을 찾아서 길을 선택하고 길을 걷는 것순전히 당사자의 결정입니다.

그래야 거름 뿌려 일구어서, 씨앗 뿌려 가꾸어서, 꽃 피우고 열매를 수확했을 때,
갖게 되는 보람과 축복은 온전히 당사자의 몫으로만 남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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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로 계속해서 아래쪽으로 읽으시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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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글을 읽으시느라 대단히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저는 저를 전설 속의 청개구리라 하고, 如來님을 아버지라고 종종 표현합니다.

‘부모 말씀을 흘려 듣고, 반대로 말썽만 부리는 청개구리 자식을 염려하던 부모는 죽음에 이르자 청개구리에게 자신을 개울가에다 묻으라고 유언을 했습니다. 그래야 산에다 장사(葬事)할 것이라 여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청개구리는 부모가 죽자 잘못을 뉘우치고 유언 그대로 개울가에다 묘소를 만들었습니다. 어느 날 큰비가 와서 묘소가 휩쓸려 떠내려갔습니다. 그로부터 비가 오면 청개구리는 부모 생각에 개굴개굴 소리 내 운다.’라는 ‘청개구리의 전설’은 여러 가지 의미로써 되새기게 합니다.

저 안내인에게 ‘청개구리의 전설’은 의식 장님의 속성을 두고
지혜로운 자가 만든 깨달음에 관한 얘기라는 것을 절실히 느끼게 합니다.

대단히 무례하지만, 제가 이 청개구리 전설에 얘기를 조금 보태려고 합니다.

청개구리에게 부모가 자신이 죽거든 개울가에다 묻으라고 에둘러 말하지 않고,
산에다 묻으라고 바르게 말했다면, 그때 청개구리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저 안내인의 추측으로는 청개구리가 부모에게 행패를 부렸을 것 같습니다.
개울가는 끌고 내려가기도 쉽고, 모래땅이라 쉽게 파서 묻을 수 있는데,
산은 짊어지고 힘들게 올라가야 하고, 땅을 파고 묻기도 훨씬 어려우니까요.

결과적으로 부모가 에둘러 말한 것이 자식에게 올바른 교육이 되었을까요?
오히려 부모가 바르게 말했다면 자식에게 더 올바른 교육이 되었을까요?

 

근면 검소 정직 페이지를 통해서
如來께서 주신 계(戒)를 한 번 더 자세히 듣고 읽어볼 수 있으셨다면

계(戒)_professional 페이지를 통해서는
如來님의 진실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인간성의 완성자· 인격의 완성자· 깨달음의 완성자· 곧 여래(如來)입니다.

 

如來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노력해서 안 되는 일이 없다. 안 되면 되게 하라. 그래도 안 되면 될 때까지 하라.”

나빠지기는 쉽고, 좋아지기는 어려운 것자연의 법칙입니다.

의식체(意識體)가 오염(汚染)되는 일은 참으로 어이없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오염된 의식체를 정화(淨化)하는 일은 불가능에 도전하는 어려운 일입니다.
(주)

(주) 깨끗한 물과 하얀 천에 물감을 떨어뜨리면 금세 퍼져버립니다. 그런데 그 물과 천에서 물감을 제거하고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일은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인간 의식체의 작용도 이와 똑같습니다.

 


 

잠깐의 방심으로 정직을 잊는 순간 급추락을 면할 수 없습니다.

정직하기 위해 자기를 초월해야 했던 노력의 과정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정직의 목표를 50% 이상 달성했더라도 언제든지 쉽게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양심과 용기, 지혜와 정의를 모두 갖추신 분을 두고 정직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계율의 정복자, 삶의 성공자, 깨우침의 장인, 바로 정직한 사람입니다.

정직을 잊지 말라.

 

잠깐의 방심으로 검소를 잊는 순간 급추락을 면할 수 없습니다.

검소하기 위해 자기를 초월해야 했던 노력의 과정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검소한 마음은 언제든지 쉽게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세상 만물과 인간들을 축복하기 위한 일에 자신을 바치는 것은 검소입니다.

검소를 잊지 말라.

 

잠깐의 방심으로 근면을 잊는 순간 급추락을 면할 수 없습니다.

근면하기 위해 자기를 초월해야 했던 노력의 과정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근면한 마음은 언제든지 쉽게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좋은 자기를 간직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근면입니다.

좋은 자기를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근면입니다.

좋은 자기를 얻기 위해 자기를 초월(超越)하는 노력은 근면입니다.

근면을 잊지 말라.

 

잠깐의 방심으로 겸손을 잊는 순간 급추락을 면할 수 없습니다.

겸손하기 위해 자기를 초월해야 했던 노력의 과정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겸손한 마음은 언제든지 쉽게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사고팔고(四苦八苦)가 적고, 사리사욕(私利私慾)이 적은 분은 겸손합니다.

지계(持戒) 4 계율, 경계(警戒) 4 계율, 수계(修戒) 5 계율과
충고를 잊지 말라. 계율을 잘 지키는 분은 사리사욕(私利私慾)이 적습니다.

지계(持戒) 4 계율, 경계(警戒) 4 계율, 수계(修戒) 5 계율과
충고를 잊지 말라. 계율을 잘 지키는 분은 사고팔고(四苦八苦)가 적습니다.

聖人 예수(Jesus)께서 말씀하셨습니다.
“Blessed are the poor in sp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겸손을 잊지 말라.

 

如來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여래란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자를 두고 하는 말이다.
  천상천하 유아
독존(天上天下 唯我獨存)”(주)

(주) 獨存(홀로 존재)
     獨尊(홀로 존귀) : 종교인과 지식층의 위선자들이 자신들이 존경받기 위해 조작한 거짓말입니다.

如來의 충고를 지상에 있던 사람들 모두가 다 외면하거나 거부했습니다.

如來의 주변에 있던 사람 중에서
如來의 충고를 고맙게 받아들이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如來의 충고를 받으면 대꾸하거나 외면했으며 또는 저항하거나 반발했습니다.
당연히 그 대가는 스스로 수계(修戒) 밑으로 사정없이 급추락하는 일이었지만,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급추락을 했는지조차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지키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분이라도,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잘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사람이라도,
자기를 이겨내어서 자기를 초월(超越)하는 극한(極限)의 노력이 없다면,
남의 충고를 나의 깨달음의 길로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충고를 받아들이고 소중히 간직하고, 세상과 자신을 판단하는 지렛대로 삼는 일은
자기를 초월(超越)하지 않으면 안 되는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자기를 초월하지 못하는 사람이 억지로 충고를 쌓으면 마음과 몸이 병들게 됩니다.

충고를 잊지 말라.

 

 

행계(行戒)의 목표를 모두 달성하더라도 언제든지 쉽게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행계(行戒)의 목표를 50% 이상 달성하신다면 如來를 보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행계(行戒)에 도전하시는 분께 최고의 격려와 함께 박수갈채를 보내 드립니다.

행계(行戒)에 도전할 수 있는 그 자격큰 영광입니다.

행계(行戒)에 도전하는 그 마음삶의 보람입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잘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사람으로서
인간성의 완성을 위한 인격 연마(鍊磨)(주) 를 위한 최고위 계율입니다.

(주) 연마(鍊磨) : 갈고 닦음.

삶의 길이자 깨달음의 길인 (戒)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최상위 단계입니다.

행계(行戒)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지키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분이어도
행계(行戒)의 충고를 잊지 말라 계율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무척 높습니다.

거듭해서 말씀드립니다만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지키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분이어야
행계(行戒)에 도전해서 실패할 확률보다는 성공할 확률이 더 높을 것입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와 수계(修戒)를 잘 지킬 수 있는 올바른 사람이 있다면
최고위 단계인 행계(行戒)에 도전해보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해 드립니다.

 


 

한국인이 물탐· 색탐· 주탐· 식탐을 유지하는 데는 남한 땅의 8.5배가 필요하고,
만약, 전 세계인이 한국인처럼 소비한다면 지구가 3.5개 필요하다고 합니다.
  NEWS 

인류 역사상 이곳처럼 (食)을 탐하는 사회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도둑질·거짓말·간음·아부·교만·요구·원망·명예 때문에 식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시대는 활동이 더욱더 적은데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이 문제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맛있게 적당히 먹고 또 열심히 일할 수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고기를 탐하지 말라.

 

인류 역사상 이곳처럼 (酒)를 탐하는 사회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도둑질·거짓말·간음·아부·교만·요구·원망·명예 때문에 주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시대는 활동이 더욱더 적은데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이 문제입니다.

열심히 일하고 맛있게 적당히 마시고 또 열심히 일할 수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술을 탐하지 말라.

 

인류 역사상 이곳만큼 (色)을 탐하는 사회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색을 탐하는 일에는 이 사회가 전 세계에서 단연코 1등입니다.

도둑질·거짓말·간음·아부·교만·요구·원망·명예 때문에 색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신 쓴다고, 공들인다고, 도 닦는다고, 깨닫는다고 색(色)을 금욕(禁慾)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의 전도망상(顚倒妄想)이며 가식(假飾)에 불과할 뿐입니다.

참고자료 : 1992년07월05일(일) 장전동(찻집).mp3  (3분22초)

인간 본연의 순수하고 건강한 색정욕은 대자연을 풍요롭게 더 윤택하게 합니다.

색을 탐하지 말라.

 

인류 역사상 이곳만큼 물질(物質)을 탐하는 사회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도둑질·거짓말·간음·아부·교만·요구·원망·명예 때문에 물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재물을 탐하는 것은 이 사회가 자존심(pride)(주) 을 최고로 치기 때문입니다.

(주) 자존심(pride) : 자랑, 자만, 우월, 오만, 거만, 허세.

재물을 탐하는 일에는 이 사회가 전 세계에서 단연코 1등입니다.

10채 넘는 다주택자 3만7천487명···역대 최대 - 연합뉴스

물질을 탐하지 말라.

 

인류 역사상 이곳만큼 명예(名譽)를 탐하는 사회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이 시대는 전화번호 개수, 팔로우· 구독 숫자에 매달립니다. 명예욕이 대단합니다.

이 시대는 자기 PR-이미지관리 시대라고 합니다. 명예욕이 대단합니다.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고 합니다. 명예욕이 대단합니다.

자존심(pride)의 사회명예탐· 물탐· 색탐· 주탐· 식탐대세(大勢)입니다.

600년 이상 한반도의 의식 환경이 된 삼강오륜의 결과자존심의 사회입니다.

수많은 명예욕 중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는 욕망이 자존심(pride)(주) 입니다.

(주) 자존심(pride) : 자랑, 자만, 우월, 오만, 거만, 허세.

인간들이 원하는 명예는 가짓수가 너무 많아서 헤아리기조차 어렵습니다.

인간에게 자존심(自尊心·self-respect)은 소중한 사적(私的·private) 명예입니다.

명예를 탐하지 말라.

 

 

수계(修戒)의 계율에 도전하는 일은 대단히 힘들고 어려운 과정이 될 것입니다.

수계(修戒)를 잘 지키고 오욕(五慾)을 잘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은 올바른 사람입니다.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보다 단계가 높은 계율입니다.

이 시대에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인격 수양(修養)(주) 의 계율입니다.

(주) 수양(修養) : 몸과 마음을 보다 나은 수준으로 닦고 기름.

수계(修戒)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를 잘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계(修戒)는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를 지키는 일에 별 어려움이 없는 사람이
보다 뛰어난 의식을 가진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도전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이 시대는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도 지키지 못하면서 수계(修戒)를 지키겠다는
종교인· 성직자들이 세상을 속이고 사람들을 기만하는 짓을 공공연히 합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수계(修戒)부터 지키려 한다면,
하나 마나 한, 아무런 소용이 없는 허튼짓을 하는 것입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수계(修戒)를 지킬 수가 없습니다.

지계(持戒)와 경계(警戒)를 잘 지키는 일은 조금도 만만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왜 남에게 원망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자기 일은 자신이 챙기는 것이지 남이 챙겨주지 않는 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실제로 자신 속에서 원망하게 되는 것은 대부분 자신이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원망을 하니까 조금이라도 더 챙겨주는 것 같고 아부도 더 받게 됩니다.

아부해도 잘 안 되고 교만해도 잘 안 되고 요구해도 잘 안 되면 원망을 합니다.

아부를 좋아하고 교만하고 요구하는 사람은 상대에게 원망하기를 예사로 합니다.

원망하지 말라.

 

자신의 일을 왜 남에게 인정받으려 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삶의 보람과 결과는 남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갖는 것입니다.

이 시대는 남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요구하는 사람들로 넘쳐납니다.

이 시대는 팔로우와 구독 숫자를 요구하는 허울과 위선이 판을 칩니다.

이 시대는 앞뒤 가리지 않고 무작정 요구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아부를 좋아하고 교만한 사람일수록 뻔뻔스러운 요구를 합니다.

아부를 좋아하고 교만한 사람은 요구를 당연하게 합니다.

요구하지 말라.

 

이 시대는 교만해야 자존심도 당당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이 시대는 교만해야 자신의 위선과 탈선을 감쪽같이 감출 수 있습니다.

이 시대는 거짓말아부을 잘해야 도둑질도 잘 되고 잘 살 수 있습니다.

한반도의 사회는 아부을 잘해야 점잖고 예의 바른 사람으로 대접을 받습니다.

교만한 사람일수록 자존심을 굽히고 품위를 지키는 합니다.

600년 이상 한반도의 의식 환경이 된 삼강오륜의 결과갑질의 사회입니다.

이 시대에서 교만의 대표적인 현상이 갑질입니다.

교만한 사람은 아부를 좋아합니다.

교만하지 말라.

 

우리 사회는 아부만 경계해도 충분히 살아갈 만한 사회가 될 수 있습니다.

환경 자체가 아부이므로 자신이 아부를 하는지 받는지 구분조차 어렵습니다.

한반도의 사회는 하루를 아부로 시작해서 아부로 마무리합니다.

한반도의 사회는 아부가 미덕입니다. 아부를 지적하는 자는 매장(埋葬)됩니다.

600년 이상 한반도의 의식 환경이 된 삼강오륜의 결과아부의 사회입니다.

한반도의 사회는 아부하기를 예사로 하고 또 아부 받기를 응당 좋아합니다.

먼저 아부를 하지 말라. 다음은 아부를 받지 말라.입니다.

아부를 경계하라.

 

 

경계(警戒)의 계율은 이 시대의 어둡고 위험하고 혼탁한 생존 환경에서 자신이 자신을 구할 수 있도록 또한 자신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지혜(智慧)입니다.

지계(持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경계(警戒)를 지키고 행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기초적인 계율인 지계(持戒) 보다 한 단계 높은 계율입니다.

인간이 기초적으로 지켜야 하는 금기사항을 충분히 지킬 수 있는 사람으로서
좀 더 나은 의식을 가진 사람이 되기 위해서 도전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경계(警戒)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지계(持戒)조차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종교인은 남에게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시대의 지식층은 남에게뿐만 아니라 자신에게도 범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지계(持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범죄자입니다.

지계(持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위쪽에 있는 경계(警戒) 수계(修戒) 행계(行戒)를 결코 지킬 수 없는 사람입니다.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간음의 위험과 유혹에 무차별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부부 또는 커플이라도 승낙이 없는 성적 행위는 간음(姦淫)이 될 수 있습니다.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 모든 성폭력은 간음(姦淫)에 해당합니다.

간음을 하지 말라.

 

이 시대의 종교인(주) 은 본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말을 참말처럼 합니다.

(주) 종교인 : 신을 신앙하고 교리를 신봉하고 의례를 하는 사람. 초인간적 세계에 대한 신념으로 주술, 무속, 명상, 요가, 기공 등 초자연적 수련 또는 의례를 하는 사람.

이 시대의 지식층(주) 은 인간을 더욱 무지하게 만드는 말을 참말처럼 합니다.

(주) 지식층(知識層) : 지식인 계층. 학문이 많은 사람들. 유식(有識)한 사람들.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 거짓말을 예사로 합니다.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명예를 위해서 거짓말을 참말처럼 합니다.

이 시대는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거짓말을 참말처럼 합니다.

거짓말을 하지 말라.

 

길에서 주운 천 원짜리 한 장을 자신이 사용하면 도둑질이 될 수 있습니다.

노동자, 외국인 근로자를 착취하는 것은 도둑질입니다.

국고를 유용하고 세금을 포탈하는 것은 도둑질입니다.

전쟁으로 땅과 재물을 뺏는 것은 도둑질입니다.

도둑질을 하지 말라.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국책(國策)(주) 으로 인하여 살생 되고 있습니다.

(주) 국책(國策) : 국가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정책.

인간을 해치지 않는 동물을 죽이는 것은 살생이 될 수 있습니다.

살생에 이르지 않더라도 생존에 크게 불편을 끼치면 살생에 준(準)할 수 있습니다.

식품, 의약품 등의 불량으로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은 살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 또는 사건으로 상대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은 살생이 될 수 있습니다.

전쟁으로 인간이 서로 죽고 죽이는 것은 살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금기로써 가장 기초적인, 사람이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살생을 하지 말라.

 

 

지계(持戒)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현행법에 따라 범죄자가 됩니다.

살생· 도둑질· 거짓말· 간음은 자신이 해서도 안 되고 당해서도 안 되는 일입니다.

지계(持戒)는 인간으로서 기초적으로 지켜야 하는 금기사항입니다.

지계(持戒)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균 40점을 넘기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마지막 ‘정직’ 항목이 끝나고 각각의 계율에 매겼던 자신의 점수를 합산하셔서
합계 나누기 18을 하여 자신의 (戒) 이행 평균 점수산출하시는 것입니다.

계율의 단계마다 100점 만점으로 하여 자신의 이행 점수를 매기시는 것입니다.

계율을 한 단계씩 올라갈 때마다 자신의 점수를 매기시면 크게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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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페이지는 도서출판 자연의 가르침이 주제를 선정하고,
주공
(主公=Guide)의 원고를 받아, 
도서출판 자연의 가르침이 편집하였습니다.